[윤리경영] (82)윤리경영을 이식하기 위한 기업문화혁신 SWEAT Model 이해하기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개발한 SWEAT Model
◈ 윤리경영을 이식하기 위한 기업문화혁신 SWEAT Model
기업이 윤리경영을 기업문화에 내재화시키기 위해서는 Vision(goal & responsibility), Business(product & market), Performance(profit & risk), Organization(job & people), System(methodology & operation) 등 5-DNA 10-Element를 혁신해야 한다.
Vision, Business, Performance, Organization, System이 5 DNA이고 각 DNA에 포함된 10가지 요소가 Element이다.
DNA는 사람의 유전자와 마찬가지로 기업문화의 특성을 결정짓고 구성원간 전파와 학습을 통해서 전이된다. 개별 DNA와 Element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첫째, DNA 1인 비전(Vision)은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목표(goal)와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공정한 책임(responsibility)의식을 포함해야 한다.
둘째, DNA 2인 사업(Business)은 소비자와 친화적인 제품(product), 서비스의 개발∙판매, 시장(market) 에서 공정한 경쟁, 합리적인 소비를 유발하는 마케팅으로 필요하다.
셋째, DNA 3인 성과(Performance)는 기업이 착하고 적정한 수준의 이익(profit)을 창출해야 하고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을 위협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risk)을 조기경보해 관리하고 통제할 때 창출된다.
넷째, DNA 4인 조직(Organization)은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며 일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업무(job)을 분장해줘야 하고 직원(people)이 전문성을 가지고 윤리적 소양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DNA 5인 시스템(System)은 윤리규범이 경영활동에 이식될 수 있는 도구(methodology)를 기반으로 하고 직원들이 팀워크를 가지고 경험과 개선사항을 공유할 수 있도록 원활한 운영(operation)이 될 때 작동한다.
윤리경영을 도입해 기업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은 일회적이나 부문적이 아니라 반복적, 종합적이 돼야 한다.
앞에서 기업문화를 진화시키기 위해서 지구력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SWEAT’도 영어로 ‘땀’을 의미해 기업문화 혁신모델의 명칭으로 매우 적절하다고 본다.
– 계속 -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stmin@hotmail.com
저작권자 © (주)학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