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곡밸리혁신 모델로 분석한 호남 현황 [출처=iNIS]20세기 최고의 미래학자인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 하버드대 교수는 21세기 정보화 시대는 중앙집권보다 지방분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사회 구성원의 욕구가 다원화되며 종적 계층 중심 사회가 횡적 네트워크 사회로 전이되며 하이테크/하이터치(High Tech/High Touch) 기술이 혁명적 변화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특히 나이스비트 교수는 중앙집권적인 정부 구조가 지방자치가 활성화되는 지방분권으로 전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네트워크 사회(Network Society)가 도래하며 권력의 집중이 완화되고 정부·기업·시민단체·국민 모든 행위자가 평등하게 대우받고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뉴노멀(new n…
▲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최순모 회장 [출처=iNIS]안녕하십니까?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회장 최순모입니다.‘약무호남시무국가(若無湖南是無國家)’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사헌부 지평 현덕승에게 보낸 편지에 적힌 글귀입니다. 파죽지세로 밀고 오는 왜군을 방어하기 위해 ‘호남을 잘 지켜야 국가를 보전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이순신 장군을 등용한 서애 유성룡은 ‘무경상즉무전라(無慶尙則無全羅)라는 말로 ’경상도를 지키지 않으면 전라도는 없다‘는 말로 경상도와 전라도의 연계성을 강조했습니다.제가 오늘 임진왜란 당시의 글귀를 언급하는 것은 영호남은 갈등과 대결이 아니라 존중과 협력을 통해 국가발전의 초석이 돼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
▲ 학생신문 엄영자 회장 [출처=학생신문]안녕하십니까? 학생신문 발행인 엄영자입니다.올해로 창간 37주년을 맞이한 학생신문이 재도약을 선언했습니다. 학생신문이 탄생한 1988년은 단군이 아사달에 도읍을 정해 고조선을 건국한 이후 처음으로 세계만방에 한민족의 기상을 널리 알린 ‘88 서울 올림픽’이 개최된 해입니다.1945년 일제의 압제에서 벗어난 이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였던 대한민국은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빠른 경제성장을 달성했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서방 선진국의 원조와 후원은 6·25 전쟁의 참화를 극복하고 민족의 정기를 고양하는 데 큰 힘으로 작용했습니다.미래의 주인공인 우리 청소년에게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힘찬 희망과 넓은 세상에서 당…
▲ 동남아시아에서 '과일의 왕'으로 불리는 두리안 [출처= iNIS]우주 초기에는 하나의 힘이 있었다. 이러한 힘이 갈라지면서 새로운 입자가 생성되었는데 힉스장이다. 이렇게 새로운 것이 생기면서 우주적인 힘이 각각 역할을 가지고 구분되었다. 우리의 생각은 마음의 초기 상태에서 새롭게 생성된 것이다. 마음을 생성할 수 있는 조건은 다양하지만, 마음의 생성으로 몸이 작용한다. 책을 읽기 전에는 원래의 마음이 작용하지만, 책의 내용에 따라서 마음이 새롭게 생성된다. 맛을 인식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맛을 인식하기 전에는 원래의 마음이다.맛을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맛의 반응이 일어난다. 이때의 반응에 따라 그 맛의 느낌을 해석한…
▲ 중국 마카오의 특산품인 육포를 파는 점포 [출처= iNIS]맛을 인식하는 것은 자연 현상이다. 사물을 보고 느끼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런데 자신에게 축적된 정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에 따라서 인식하는 방법과 인식의 함량이 달라진다. 그래서 인식의 표현 또한 각각 다르게 표출된다. 이러한 과정은 생존과 욕구로 인해 잠재적으로 구축된다. 미술가는 미술품을 보고 느끼는 감성이 특별하게 발달 되어있다.축구 선수는 공을 취급할 때 인식하는 방법이 남들과는 달리 발달 되어있다. 논문을 많이 쓰고 연구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그 주제에 따른 인식 능력이 발달 되어있다.우리는 자신만의 인식 능력이 있다. 누군가보다 앞서있는 인식 능력을 갖추고 있…
▲ 중국 남부 지방의 대표 음식인 오리알과 만다린 이미지 [출처= iNIS]맛은 인식으로 만족을 결정한다. 맛의 느낌이 반영되면 반사적인 인식이 일어난다. 이에 따른 맛과 후각 자극(taste and smell stimuli)이 감정적(emotional) 반응을 유발한다는 연구가 있다.'미각 및 후각 자극에 대한 감정적 반응: 자가 보고, 생리적 측정 및 개인 및 유전적 요인에 대한 잠재적 역할'의 주제로 연구한 토마시니 바르바로사 &테퍼(Tomassini Barbarossa &Tepper 등, 2020-2021)는 맛/냄새 자극이 단순한 감각 경험을 넘어서 심박수, 피부전도(skin conductance)&nbs…
▲ 한국 대표 음식인 불고기 이미지 [출처= iNIS]주니어 미식가는 새로운 영역이다. 미식가의 용어 기준이 사회적, 문화적으로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사회와 문화전문가들이 공감할 수 있는 미식가의 포괄적 의미는 맛을 인식하는 최고의 능력자다. 맛의 인식은 오감의 반응으로 표현된다. 주니어 미식가는 오감을 활용해서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전문 교육을 이수한 사람들이다. 청소년들이 오감의 인식을 자연 반사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이를 최대로 활성화해서 자신의 역량으로 반영할 수 있다. 맛의 인식은 학습하면서 전개되는 인식과 운동하면서 인식되는 과정으로 연결된다. Food Quality and Preference (학술지-2020년)에 등재된…
▲ 한국 식당에서 차려진 반찬 [출처= iNIS]맛을 즐기는 능력은 누구에게나 발현되는 자연의 본능이다. 이러한 즐김은 몸과 마음의 반응이며 표현이다. 그런데 맛을 즐길 때는 집중력의 진행 과정이 반영된다.우리는 자신만의 집중 역량을 가지고 있다. 음식을 먹을 때는 맛에 집중이 잘되는 사람이 있지만, 산만할 때도 있다. 이러한 기준이 자신도 모르게 쌓이면서 자신만의 집중력에 대한 기준이 되어 있다.청소년들은 몸의 기능적인 향상을 위해 선장을 위한 역량이 자신도 모르게 축적된다. 이러한 능력은 집중력으로 시작된다. 집중력은 다양한 방법으로 배우고 익혀간다.무언가에 대한 집중력 훈련을 하면 그에 따른 집중력은 향상된다. 운동선수는 운동에 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