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81)기업문화의 진화단계에 따라 윤리경영 실천전략을 수립해야 성공 가능성 높아져
▲기업문화의 진화단계
◈ 기업문화의 진화에 따라 지속해야 윤리경영 정착이 가능
기업문화의 진화는 도입기, 확산기, 정착기 등 3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이 진화단계에 따라 윤리경영 실천전략도 수리해야 한다.
첫째, 1단계 도입기는 윤리경영을 기업문화의 중요 요소로 인식하고 윤리규범을 만들고 윤리헌장 선포식 등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공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임직원이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해야 하고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돼야 한다.
둘째, 2단계 확산기는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하고,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윤리경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3단계 정착기는 윤리경영 시스템이 제도화되어 다른 기업의 업무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원활하게 운영돼야 한다.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고 구성원의 업무와 행동에 윤리규범이 체화돼야 한다.
기업문화는 혁신의 노력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증적으로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계단식으로 단계적 상승을 하게 된다. 이런 점 때문에 기업문화 혁신이 매우 어렵다.
노력을 투입하고 시간이 지난다고 도입기에서 확산기, 확산기에서 정착기로 레벨 업(level-up)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변화의 움직임이 임계치(critical mass)을 넘어서야 되는데, 이 임계치를 누구도 미리 알기 어렵고 예측하기도 어렵다.
윤리경영을 도입한 기업들이 처음에는 열성적으로 추진하다가 도입기의 임계치에도 도달하지 못하고 지쳐 포기한다. 따라서 윤리경영의 숨어 있는 성공열쇠는 지치지 않는 추진열정이다.
지구력이 없으면 변화가 측정하기 어려운 윤리경영을 성공시키기 어렵다. ‘이제 충분하겠지’라는 자만을 가지면 반드시 실패한다.
– 계속 -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stmin@hotmail.com
저작권자 © (주)학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